교수진 소개

ABOUT PROFESSOR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김내리 Kim Nae Ri

설계스튜디오와 프로젝트 제작시공실습, 실내건축제도, 공간프로그램분석 등을 가르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조소과(미술사학 복수전공)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공간디자인 전공으로 석사학위 취득,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체험에 기반한 공간 테마화 연출과 스토리텔링 공간 구축 방법론을 연구하고, ㈜삼성에버랜드((현)삼성물산) 리조트 사업부 디자인실에서 디자이너 및 아트 디렉터로 활동하면서 에버랜드 및 캐리비안베이 등 테마파크의 존개발, 단위 시설 계획 및 시공에 참여하였고, 베네스트 골프 클럽하우스 리뉴얼, 파크 마스터 플랜 등에 참여하였다. 이후 보편적 표준을 위한 디자인이 아닌 포용적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으며, 장애 혹은 기질적 어려움을 가진 이들을 포용하는 지원적 환경에 대한 방법론과 작업을 연구중이다. 

「감각통합이론에 근거한 장애와 비장애를 포용하는 놀이터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등 포용적 환경 구축 방법론 관련 논문을 발표하고 연구중이며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 내 공공성 회복 방안 연구」 등 테마화 공간의 공공적 측면의 가치 회복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공유 주택의 평면구성 및 커뮤니티 특성에 관한 연구」, 「일본의 쉐어하우스 기능에 따른 공간 분석」 등 공간 계획 관련 논문을 발표하였다.

디자인과 타 학문과의 융합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화훼소비 확대를 위한 신화환 개발 및 화환 유통 활성화 방안 연구_지속가능 형태의 신화환대 개발」 등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과 농림부의 연구용역을 다수 수행하였다. 관련하여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New Standing Spray Designs based on the Service Design Approach」, 「제품 속성에 기반한 패키지 디자인 구성 요건 연구」 등 발전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기반한 타 영역의 제품과 환경 구축 연구를 진행하고 논문을 다수 발표하였고, 제품과 패키지에 관련한 다수의 디자인 특허를 가지고 있다.

학력

Education

경력

Career

학회 활동

대외 활동

주요 연구실적

학회 논문

연구 활동

작품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