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숙, 이희선 / TEENAGER

입시위주의 교육에서는 오로지 대학 입학만을 강요한다. 한국 특유의 교육열과 이러한 사회풍토가 만나서 건조한 주입식 교육을 먼들어냈다. 정서와 사회성의 올바른 발달이 중요한 청소년 시기에 획일된 교육제도로 인해,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입시교육으로 보낸다. 그래서 한국에는 청소년 문화라고 할만한 것이 없고, 청소년들은 노래방, PC방 같은 소비적 문화에 길들여져 있고, 자신들 스스로의 문화를 창조해 보려 하지 않는다. 이제는 수험의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운 공간을 청소년에게 제공해야 한다.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자유로움을 무중력 공간에서는 느낄 수 있다. 평소에는 체험해 보지 못한 다양한 현상들이 발생하고, 또 그것을 직접 느껴볼 수 도 있는 재밌는 공간이다. 무중력 상태에서는 수분이 둥글게 뭉치려고 하는 표면장력에 의해 액체는 하나의 구의 형태를 유지한다. 액체 표면에서는 아래쪽에서만 힘을 받아서 분자의 변동이 일어나고, 액체 내부에서는 모든 방향에서 힘이 골고루 작용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상태가 된다.

OBLIQUE: 무중력 공간에서는 인체 안의 혈액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얼굴이 붓고 허리가 가늘어진다.
ORGANIC:무중력 공간 속에서 물을 위아래로 흔들면 흩어지지 않고, 형태를 유지하면서 유기적으로 변화한다.
UPWARD: 식물의 뿌리는 중력 방향으로 자라는데, 무중력 상태에서는 중력의 방향이 없어서 위로도 뿌리를 내린다.
EN CLOSE: 무중력 상태에서 촛불은 점차 크기가 줄어들다가 심지 방향을 제외한, 방향이 둥근 구의 안정된 모양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