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빈 / 1+0 House

현대 문명이 과밀화 되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가 산업혁명과 정보 혁명일 것이다. 이들 두가지 혁명의 공통적인 면은 인간의 육체적 노동력을 적게 이용하고 최대한 효율을 내기 위한 기술의 발전에 총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형적인 측면의 산업발전은 그 정점을 넘어섰다.

하지만 21세기를 넘어서면서도 정보 혁명은 계속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혁명은 소리없이 컴퓨터와 정보 기기를 통해 계속 발전 되어가고 있다. 그럼에따라 사람들은 생활의 활동을 점점 집에서 하는 시간들이 늘어 나갈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엔 아직 우리의 주거는 아직 그런 기술의 발전에 발 맞추지 못하고 있다.

공간 내에서 사용되는 기기들의 효율적인 통제가 아직 원만하게 일어나지 못하고 공간 내에서 그런 배려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계획은 미래의 기술이 발전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주거 공간의 계획을 세워보고자 한다.

1을 공간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byte로서 정의한다. 그래서 컴퓨터 속에서의 Byte의 규칙적인 연산의 형태를 표현하기 위한 형태로 계란판[Egg Plate]를 대입하여 1로 치환한다. 계란판의 1의 반복 속에서 생성되는 공간을 0이라고 정의한다. 존재하지 않는다. 공간도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0은 수를 위하고 공간은 사람을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