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VING SCAPE

[인간이 가진 잠재능력의 표현 ‘퍼포먼스(PERFORMANCE)’ 실내공원]

윤택해진 생활, 주 5일제의 실행으로 인한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이나 여가 생활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기존의 활동이 아닌 주변에서 하지 못하는 모험적, 한계적인 활동을 찾게 되었다. 하지만 여가 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공간이 부족하여 자유롭지 못한 실정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도심 속의 혹은 자신의 주변 가까이에서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면서 동시에 만족스러운 여가 활동과 심신을 안정 시킬 수 있는 공원의 요소를 결합하여 여가 활동 증대의 목적을 두고 있다.

서울의 대표적인 공업도시 ‘구로’는 제조업 중심의 구로공단의 이미지를 벗고 점차 디지털 산업의 메카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점차 산업단지로 성장하게 되면서 공원과 녹지 등의 절대적인 부족화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기존 구로에 존재하는 공원의 경우 시설의 미흡, 공원 안의 특성이 없기 때문에 이용자의 수가 많지 않다. 또한 공원은 실외에 위치해 있어 날씨의 제약을 바로 받게 되어 활동에 큰 장애가 된다. 가장 큰 문제점은 놀이 공간의 부족으로 활동에 대한 환경적 조건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

[INTERWEAVING [INTERWEAVE] – 짜 넣다. 섞어짜다. 섞다.]


작은 의미로는 가로와 세로의 결합으로 인해 보여지는 짜임의 형태로 엮어지는 것을 뜻하며 이는 휴식의 공원과 역동적인 스포츠의 결합의 요소로 공간을 구성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세대간의 유대, 문화의 공유, 지역과 지역의 상호작용까지 이 기능적인 측면 모두 하나의 짜임과도 같다. 이 모든 요소들, INTERWEAVING이라는 것으로 실내 외 공간에 접목시켜 조화로운 연출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