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소윤,조한비,홍미래_올래?문래! 문래동 길잡이

문래 머시닝 밸리 환경개선 프로젝트 – 앞으로 디자인할 문래동 사인판은 현재 사용자들과 새로운 방문객 모두를 위한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 또 문래동 지역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 조형성을 향상시키고, 지역가치를 홍보할 수 있어야 하며 통행자 모두가 접근 가능하도록 접근성을 높여 사인판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게 할 것이다. 또한 문래동은 높은 연령층의 주민 밀도가 높은 곳으로 가시성을 높여 사인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문래동 머시닝 밸리는 소공인 집적 단지로, 주로 남성 소공인들이 대부분이다. 기계 금속 공업 단지이기 때문에, 남성적이고 도시적이면서 강인한 이미지가 강하다. 도시적 이미지는 무채색의 수직적이고 수평적인 이미지이며, 남성적 이미지는 덩어리진 느낌의 굵직한 이미지이다. 섬세하기보다는 강인하고 투박하지만, 역동적인 이미지이다.

이미지 보드와 디자인 컨셉 이미지를 중심으로, 키워드를 정리하여 사인판 디자인 아이디어를 스케치했다.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의 특성을 살려서 곡선적이고 직선적인 느낌 모두 느껴지고, 어느 방향에서든 접근성 및 가시성이 높도록 디자인하였다. 또한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로 강인하고 남성적이며 문래동 머시닝 밸리의 지역성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