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라, 주혜성 / 어우르기

IMF 이후 경기 침체로 인해 노숙자의 수는 많이 증가하였다. 노숙자들이 늘어갈수록 그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은 부족해지고, 각종 범죄 행위도 늘어난다. 더불어 요즘은 남성 노숙자뿐만 아니라 여성 노숙자들도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

그로 인해 그들의 아이들 또한 길거리에서 지내는 경우가 생겨나게 되었다. 노숙자 쉼터의 경우 엄격한 규칙과 직원의 통제, 자신의 신원 노출 등의 각종 문제들로 인해 쉼터에 들어가지 않고 거리에서 지내는 사람들도 많다. 방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노숙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이 겪는 불편함도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보완하여 일정한 곳에 오래 기거 하는 것을 싫어하는 노숙자들의 삶의 패턴을 반영한 세탁과 목욕, 1일 숙박을 일시적으로 제공하는 Drop in Center를 만들며, 일반 시민과 노숙자의 상호 작용이 될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한다.

‘끈’을 통하여 연상된 공간 조형언어를 공간에 적용한다. 한 대지 안에 소외당하고 방황하는 노숙자들을 위한 공간과 일반 시민들의 휴게 시설이 공존하도록 함으로써 서로 간의 소통을 이루도록 한다. 거듭되는 매듭으로 인해 생성되는 중첩, 스침, 통과, 꼬임 등의 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상 과정으로 끈과 끈 사이에 void와 solid의 반복이 일어나는데 이를 건축 형태와 공간 의미로 적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