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덕화, 조희정 / Move Organic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고 수요가 늘어나는 노인들은 다중의 사람들 속에 속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노인들을 다중 안에 끌어들이기 위한 공간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가 제시할 공간은 심신강화공간으로써 노인들의 신체를 발달시켜 다시 사회에 나가서 활동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공간이다. 그래서 우리는 다섯가지 테마로 잡아 공간을 풀어나갔고, 또한 노인들에게 흥미유발을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했으며, 노인들의 반응에 따라 공간이 반응해주는 프로그램을 설정하였다.

HABITAT는 서식지, 거주지 등의 뜻을 갖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서식하며 깃들여 사는 다중에 주목했고 그 다중 안에서도 속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했다.

노년기가 되면서 피부가 거칠어져 촉각이 떨어지고 고음을 듣는 능력이 퇴화되기 시작한다. 또한 80세 이상이 되면 후각 기능에 주요한 손상이 있으며 백내장,녹내장 등 시력이 감퇴한다. 젊은이가 하는 것은 거의 할 수 있으나 단지 그 속도가 느릴 뿐이다. 지능점수의 감소는 지적 능력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지적 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


해결책 – 노인의 정신적, 신체적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노인에게 심신을 자극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활동을 활발히 해야할 것이다. 이로써 우리들은 노인들을 심신 강화할 수 있는 훈련 공간을 제시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