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지, 이연지 / KEEP OUR BALANCE

한옥마을이 밀집되어 있는 체부동 지역은 현재의 필지와 1929년 필지를 비교했을 때, 필지 변화가 가장 적은 지역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갖는다. 현재 재개발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도시형 한옥주거지의 보전을 위해 지침이 없어 구체적인 실천으로 옮기기는 어려운 상태이다. 이에 따라 도시의 전체적인 경관을 헤치지 않는 한도에서 한옥마을 경관을 해치는 건물들이 있는 대지를 사용하여 공동주택을 설계한다.

BYWAY: 전통건축과 현대의 공동주택이 융합되어 외부에서 느껴지는 골목의 정취를 공간 내부 사이에서 느껴지도록 하는 BYWAY
HOUSE TO HOUSE: 이웃소유의 공간, 내 소유의 공간을 공유할 수 있는 SLAB구조 시스템
PADING HILL: 중첩된 슬라브의 사용으로 레벨차이를 주어 사람과 사람 상의 경계, 간접적으로 나눔으로써 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UNIT: BASE UNIT에 의한 기본주택의 UNIT이 형성되며, 회전운동으로 JOIN되면서 공동주택을 형성한다.
BALANCE: 경사진 지형과 공동주택이 융합되면서 BALANCE를 유지하고 이웃간의 조화와 융합을 만든다.
ROOM TO ROOM: 내부에서의 BASE UNIT이 MASS를 만들어 운동성을 갖고, 공간활용도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