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예지, 장성재 / 공간속의 공간

과거의 미술은 작품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작가의 의도적인 의미를 중요시 여겼다. 현대미술로 넘어오면서 기존의 미술 개념을 파괴시키는 설치미술이 생겼다. 설치 미술은 공간에 맞추어 작품을 설치하기 때문에 전시공간 자체가 필요하지만 과거의 미술관들은 과거의 미술에 맞추어진 공간들로 구성되어있다. 하지만 현대 미술의 개성적인 진열방식을 담기엔 부족하기 때문에 새로운 공간이 필요하다. 설치 미술의 특성에 맞추어 전시회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마련해 줌으로써 설치 미술만의 개성적인 진열방식으로 작품을 설치할 수 있으며 더러 동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설치 미술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작가가 앞으로 작업을 해나가는데 있어 더 큰 원동력을 얻는 공간이 될 것이다.

Creator
능력을 표출/ 새로운 예술 공간, 경험을 통한 새로운 시각 / 다른 작가들과의 교류
-더욱 더 발전되도록 도움을 받음
-보완 할 수 있는 기회/ 유대관계 형성, 관객들과의 교류기획
-개인 작업실이 없는 작가들에게 작품을 전시 할 수 있도록 기획 마련
Autor + Audience
다른 시각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 작가에겐 새로운 예술작품을 제공
-진입 방문이 용이하다
-뜻하지 않았던 경험과 장소를 격을 수 있다
-작가와 관객들과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다
Use of space
-관객에게 새로운 헌대 미술을 선해 줄 수 있다
-벽을 이동시킬 수 있어 가변성을 가진 공간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작품과 관객과의 교류와 작가, 관객과의 소통이 이루어진다

1. 복도식으로 되어있는 가벽이 다른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고 각 다른 전시를 하고 있어서 공간마다 다른 느낌을 준다.
2. 공간에 조명을 어둡게 하여 전시품을 좀 더 전시품에 집중하고 볼 수 있도록 하였고 분위기를 더 정적으로 해준다.
3. 입구에 카운터가 있어서 관리자가 수시로 확인하며 체크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었다.
4. 3층에서도 아래가 뚫려있어 2층이나 1층에 전시되어 있는 모형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층마다 다른 모습으로 볼 수 있게 하여 관객들과의 눈높이를 다르게 맞출 수 있다.
5. 자연과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미술관이 좀 더 친화적으로 보일 수 있다.
6. 미술관 안에 관객들 쉬는 공간 마련하여 그림을 보면서 앉아서 감상하고 편히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