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진, 정윤진 / MOTOR TREND

HYBRID: 이질적인 서로 다른 요소가 섞인 것으로 두가지 기능이나 역할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

다양한 기술과 목적이 모여 만들어진 현대 문명의 산물인 ‘자동차’와 신화와 전설이 내려올 정도로 자연적이고 신비로운 ‘불’ 이 두가지 요소를 결합하려고 한다. 이질적이고 역설적인 이 두 요소의 결합을 인공적인 요소와 자연적인 요소의 결합으로 재해석해보고자한다.

1층은 자유롭게 전시공간과 커뮤니티 공간을 돌아다니도록 배치하였고 커뮤니티 공간 옆에 폴딩도어를 설치하여 들어왔던 입구가 아닌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화장실은 전시공간과 커뮤니티 공간 사이에 두어 어느 공간에서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외부에서 보이는 자동차를 건물로 들어온 후에도 볼 수 있도록 유리로 전시하였다.

2층은 1층 고객 입구 옆에 위치한 계단을 통해 문으로 들어오면 정면에 미팅룸이 있고, 왼쪽에는 편집장실이 있다. 편집장실과 미팅룸 사이에는 직원용 입구가 하나가 더 있어 고객과 동선을 분리했다. 입구 왼쪽에 있는 화장실을 지나면 오른쪽에는 업무공간이 위치해 있다. 업무공간은 책상과 기둥이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있어 움직일 수 있다. 업무공간 제일 안쪽에는 휴게실이 있어서 편하게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다. 반대편으로는 미팅룸이 연결되어 있어 업무공간에서 바로 미팅룸으로 이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