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현민, 이주현, 최은지 / QUAD-RATE

용산 재개발에 의해 하루 유동인구 38만명, 연간 1억 4000만명을 기대하는 지금 대외적으로 용산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용산의 새로운 인식은 단순히 지역적인 의미를 넘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차원에서 그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에 우리는 용산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QR-YONGSAN을 설계하고자 한다.

<QR CODE>
정보량을 비약적으로 증가시킨 2차원 코드로 종과 횡의 2방향으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보유하여 기록 할 수 있는 코드로서 정보의 집약체인 QR-CODE를 용산구 정보의 집약체인 디지털 홍보센터로 재현하고자 한다.

기억하다: 용산의 과거 정보를 디지털 영사으로 전시하여 관람자로 하여금 용산에 대한 지역 역사를 바로 알게 하며 공간 한쪽에 남산을 상징화하는 디지털 숲을 전시하여 실내에서의 자연을 디지털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보다: 관람자로 하여금 용산에 대한 이니식을 전환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용산의 현재 모습을 사진 및 영상으로 전시하였으며 전시대에 QR-CODE 형상의 조명을 사용하여 디지털 전시의 느낌을 극대화 시켰다.
꿈구다: 용산의 재개발 후의 모습을 디지털 영상 및 모형으로 전시하며 용산의 활기찬 미래의 모습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선의 조명 빛과 삼각형의 모형 전시대를 이용하여 공간에 무한한 활동감을 부여하였다.
즐기다: 용산의 지리, 명소 등의 지역 정보를 알 수 있는 공간으로 정보를 검색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으며 공간 한쪽에 한강을 상징하는 디지털분수를 전시하여 실내에서의 자연을 디지털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