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경, 여진구 / Mesmerized by two wheels

최근 신도시 개발에 있어서 주택, 업무, 상업 지구의 개발뿐만 아니라 레저 및 휴식공간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동시에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타지역과의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문화를 지원, 육성하고 있다. 미래 한국의 성장 동력이 될 송도 신도시의 역동적 활력이며 동시에 문화를 적극적으로 생산, 소비하는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레저를 제안한다. 동시에 스릴, 자유, 용기 그리고 도전 정신을 상징하는 bmx경기와 자전거 문화를 결부시킨 새로운 공간을 제안한다.

역동적인 흥분의 확산과 강렬한 쾌감의 의미를 내포한 단어로 ‘폭발’이란 단어를 제안한다. 폭발이란 급속이 진행되는 화학반응에서, 반응에 관여하는 물체가 급격히 또한 현저하게 그 용적을 증가하는 현상이다. 이 개념을 바탕으로 유추해 낸 키워드(상승, 팽창, 속도감)를 형상화하여 디자인에 적용한다. 전체적인 형태는 속도감과 회전력을 상징하는 나선형으로서 사용자 통행 경로와 경기장 관람석 등의 기능을 수용한다.

다리의 중앙부에 폭발에 의해 수면 위로 상승하는 방사형의 구조물을 설치하고 구조물 중앙에 BMX 경기장을 배치한다. 방사형 구조물과 나선형 동선은 서로 교차되고 관통하여 폭발에 의한 속도감, 상승감을 표현한다. 자전거 도로, 일반 통행로 그리고 관람석의 기능을 수용하는 나선형 통행로 천장에 투공을 내어 폭발한 물체의 파편들의 에너지와 팽창감을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