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정, 정효운 / 우리 학교 고운 색 입히기

우리가 생각하는 다원주의는 학교이다. 학교에는 다양한 학생들이 있고, 우리는 그 다양한 학생들이 생각하는 학교의 색을 존중하여 학교의 조화로운 색채 계획에 반영 하고자 한다.

[1. 의미 전달 매체로서의 색채] 일반적으로 인간이 어떤 대상을 보고 느끼는 감각적 질을 좌우하는 요소로 형태, 색채, 질감 제시. 색은 가르치지 않아도 살면서 경험을 통해 머릿속에 많은 정보와 지식을 쌓아두고, 교육을 통해 구체화한다.

[2. 환경으로서의 색채] 색채는 공간 지각에 있어 형태에 앞서 인식될 수 있는 것으로 이는 인간의 마음을 끌고 형태의 효과를 높여 공간을 풍요롭게 연출시키는 작용. 건축물의 색채는 환경색채로서 다른 건축 환경적인 요소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직접적인 것이다. 

[3. 즐거운 곳으로서의 색채] 색채 계획의 궁극적 목적은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4. 배우는 곳으로서의 색채] 학습 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학업 성능에 직결. 여러 사람들이 모여 수작업을 하거나 시각적 능률을 필요로 하는 공간에서 실내 벽에 흰색, 회색 또는 무채색의 사용을 반대하는 비렌의 주장과 일맥상통한다.

[5. 느끼는 곳으로서의 색채] 학교 환경의 색채계획을 위한 기본 색조는 난색조와 한색조로 이해. 일반적으로 난색조의 밝은 색은 인간의 자율신경을 흥분시키고, 한색조의 부드러운 색은 진정시키는 효과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