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미, 신소영 / URBAN FILTER for sensibility care

[필터+치유의 투명성 개념을 적용한 현대인의 감성치유공간]

현대인은 새로운 개념의 감성 치유 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급속한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가치관이 실종된 사회적 아노미 상태로 인해 우울증, 불면증, 행동장애 등과 같은 정신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정신질환은 수치스러운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그 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다. 이런 기피현상에 의해 정신질환의 증세는 더욱 심화되고 극단적인 수단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사례도 크게 늘어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문제 해결 방안 중 하나로 보다 접근성이 좋은, 현대인의 감성 치유 공간을 제안 한다.

현대인이 격고 있는 여러가지 정신적 문제들은 과거의 인간들은 느끼지 못하는 것들이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연과의 화합을 유도한다. 그 유도체로 필터를 선정하였다. 여러가지 종류의 필터 중에서 맑은 물을 뽑아 내는 정수기 필터는 여러가지 정신적 문제를 걸려주어 마음을 정화 시켜준다. 치유 공간을 통해 사람들은 자연과 같은 마음을 가지도록 유도한다.

건축에서의 투명성의 개념은, 구조체를 훤히 드러나 보이게 하는 직설적인 투명성의 개념에서 재료의 비물질화의 추구, 공간의 경계와 관계의 모호성, 공간의 중첩 및 암시성 등으로 투명성의 개념이 세분화 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