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식윤, 심진희, 임상미 / Marina

마리나는 “레저보트를 정박, 보관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그에 관련된 해양 레크레이션을 즐기는데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항구”이다. 일반화된 정의는 없으나 요트항이 정박, 보관 기능을 중시하는데 비해, 마리나는 부수적인 해양 스포츠, 레져를 위한 시설을 포함한 종합적 시설의 색채가 강하다.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여가수요의 확대로 인해 레저 시설의 부족, 레저 프로그램의 빈약, 전문 인력 등의 인프라 부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레져 행위에 대응할 수 있는 효소[ENZYME]의 촉매[CATALYST] 개념을 적용한 ‘레져형 보트 하우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ENZYME 효소_생명체 내에서의 물질 대사는 일반적으로 자연 상태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처럼 천천히 진행되지 않는다. 생명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 속도를 증가시키려면 온도나 압력을 높여주어야 한다. 하지만 생명체 내부의 온도와 압력을 아주 높이면 생명체는 불타거나 파괴되어 버릴 것이다. 실제로 생명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은 온도나 압력을 높여주지 않아도 매우 빠르고 정교하게 일어나는데 효소가 그 역할을 한다.

효소[enzyme]는 생명체 내에서 촉매 역할을 하는 특정 단백질이며 생명체 내에서만 합성되기 때문에 “생체촉매”라고 불린다. 효소는 특별한 부위에서만 촉매 작용이 일어난다. 이 부위는 효소가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인 기질과 결합하는 곳으로 이 부분을 “활성부위[ACTIVE SITE]”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