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 김성진, 박수길, 이정인, 최혜원 / Kinetic W-Shelter

움직이는 웰빙 휴식처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에게 많은 편의와 시간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른 활동의 증가에 의해 사람들은 진정한 well-being life를 살고 있지 못한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중요 키워드 중 ‘iot’라는 기술에 집중한다. 그 요소를 통해 사람들에게 well-being life style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사물이란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컴퓨터 등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이 된다. 사물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들은 자신을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아이피를 가지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데이터 취득을 위해 센서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물과 환경과의 연결망이 형성 되는데,이런 무형적인 요소에서 ‘연결’ 이라는 키워드를 추출한다. 연결이라는 주제를 통해 2가지의 맥락을 함께 담아내기위해, ’프렉탈’ 이라는 형태를 키워드로 잡았고, 그 형태를 이루는 요소는 사이트가 가지고있는 동선의 축과, 자연이 담는 축(태양의 축, 바람의 축) 을 통해 구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