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전영우 / NOBLENESS OF LEARNING

우리나라는 빠르게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 직면한 헌재, 노인복지타운이 하나 둘씩 들어서고 있지만 형편이 어려운 많은 독거 노인들은 적은 기초생활 수급만 가지고 어렵게 살아가고 있다. 또한 일을 하더라도 노인 일자리는 대게 보수가 낮고 단기간 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일자리가 없어 아무것도 못하고 사회에서 소외 되어가는 노인들의 새로운 삶을 성장시킬 수 있는 미래설계를 위한 성장하는 공간이다.

Trunk는 나무의 몸통 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그렇게 나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과 의미를 디자인에 접목 시키고자 한다. 노인의 성장된 모습, 연륜이 묻어나는 모습에서 더욱 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나이테가 가지는 확장과 성장의 모습을 공간에 적용하고자 한다.

매스 회전 상승에 의한 동선의 유동적 회전
-나이테 링의 모습을 회전으로 재해석 하여 MASS를 회전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유동적인 동선을 유도하였다
-RE_LIFE (Recycle + Life] 의 의미를 노인의 생활이 회전으로 하여금 확대,성장의 가능성으로 공간을 가져온다.
-중정의 천상을 OPEN하여 자연채광을 느낄 수 있어 자연과 하나됨을 느낄 수 있다.

매스의 수직상승으로 진취적인 공간의 확대 성장
-수직 수평 안에서 나무의 성장이라는 상징성을 부여하여 바닥과 천장의 레벨감을 주어 공간의 상승감을 느낄 수 있다.
-성장의 확장감과 회전을 결합하여 매스가 중첩을 이루며 회전하여 층고가 올라간다.
-중앙의 전장을 GLASS로 VOiD 하게 OPEN 하여 세대간의 소통을 MASS 에 건물과 자연의 소통으로 연결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