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남,이지원_문래 골목대장

밀집 지역의 건축물, 옥외광고물의 현황과 근본적인 문제점 – 문래 머시닝 밸리로 들어가는 메인 골목인 이면 도로의 파사드는 현재 머시닝 밸리의 특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그 정체성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이면 도로 파사드의 구조적 문제와 기능에 대한 개선 제안 – 상업건물이 가지는 필요조건을 분석해 보았을 때, 간판의 통일성과 돌출간판의 정렬, 낡은 건물의 보완 등이 파사드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들로 인지되는 바이다.

따라서, 건물의 간판과 낡은 건축물의 근본적 문제에 대한 개선을 제안하는 바이다. 이러한 제안은 현재 무분별하게 설치된 간판의 제작과 설치에 대한 중요한 가이드라인이 되도록 한다. 더불어 현재 육안으로 크게 인지되는 간판들의 각 요소들인 점두 간판, 돌출간판과 함께 낡은 건물 외관을 보완할 수 있는 파사드 디자인 방향을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기준의 의의가 가지는 내용은 각 업체들의 전문 기술 분야를 알리는 유일한 수단으로 쓰인 통일성이 없고, 제각기의 위치에 설치된 간판들과 창문에 지저분하게 부착된 기술 분야 내용을 알리는 스티커 도배로 점철된 기존의 디자인을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다시 디자인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무분별하게 방치된 간판들의 위치를 같게 하여 통일성을 주고, 차별화된 색에 따라 상업공간과 작업 공간을 구분하여 정돈되어 보이도록하여 외부인이 구분하기 쉽도록 하였다. 또한 낡은 건물 외벽을 콘크리트 재질로 하여 낡은 모습의 외벽을 보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