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혜, 이민영 / RELATION & FLOW

공간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곳이므로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닮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RELATION & FLOW는 단편화된 공간을 지양하고, 더욱 활발하고 원할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지향한다. 관계란, 사물이나 어떠한 생명체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명확한 힘과 힘 사이에서 생겨나는 유기적인 힘으로 그것은 수직적, 수평적 그리고 또 다른 방향으로 다양한 흐름을 가지게 된다. RELATION & FLOW는 이러한 유기적 관계의 흐름을 적용하는 건축실험이다.

우리는 게스트 하우스를 한국 전통 공간인 ‘사랑방’의 개념과 결부시켜 공간에 좀 더 다양한 의미들을 부여하고자 하였다.대다수의 외국인 여행객들은 한국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을 것이다. 궁궐건축이나 사찰건축들처럼 공간으로 한국의 정서를 외국인들에게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그런 현실에 아쉬움을 느끼고 외국인 전용 게스트 하우스에 한국 전통 공간의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 곳은 과거에 대한 아쉬움에 대한 표현으로만 그치지 않고, 한국적인 의미들이 현실의 요구와 미래의 기대에도 부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 출입구의 분리: 게스트와 주인 둘의 주출입구를 분리 시켰다, 침실공간과 같은 사적인 공간은 철저히 분리시키면서 식당과 같은 공간은 교차시킴으로써 둘 사이의 절묘한 소통을 시도하였다.
– VIEW에 대한 고려: 계단이나 복도와 같은 연결공간은 통유리를 사용해 시야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소통과 함께 분리: 공간과 공간이 서로 관계를 가지고 서로에게 의미를 갖기를 바랬다. 자연스럽게 의도된 전이공간을 만들어 연결되는 두 공간은 자연스러운 소통과 함께 분리가 가능하다.
-전통에 대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배려: 전통에 대한 이해는 미래에 대한 배려로 이어지기 때문에 건물의 형태는 현대적인 모습을 하게 되었고, 게스트룸은 Unit화 된 형태를 띄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