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혜선, 김나희 / 내 SPACE

환경·물질·문화적 변화와 발달에 따라 여가시간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도심 속 휴식공간은 방문자가 먼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가거나 그렇지 않아도 대부분 상업성을 띄고 있다. 경제적 소비 없이, 사용자의 행위에 따라 공간의 목적이 결정되는 자유로운 공원을 떠올렸고, 날씨·계절의 제약없는 공간의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서 공원에서의 자유로운 컨텐츠를 가져온 제약 없는 휴식공간을 계획하였다.

ENERGY FROM FLOOR
이 공간의 광장 한 가운데 이같은 압전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방문자들이 걷거나, 뛰거나 어떠한 행위를 해도 자신들도 모르게 내부에 쓰이는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MAGNETIC WINDOW
전자기유도 현상으로 인해 창틀 내의 전자석에 전류가 흐르면 창 안에 매립된 영구자석이 전자석을 밀어내며 창이 열리고 반대의 경우 닫히게 된다. 이로 인해 비가 오거나 추운 날에는 창을 닫고 바람이 좋은 날에는 창을 열 수 있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낸다. 여기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일부는 광장 바닥에서 얻게 된다.

VARIETY FACADE
바람에 따라, 계절에 따라 흔들리고 변화하는 나뭇잎의 모습처럼 항상 새로운 모습으로 Re-cover된다. LED 창을 통해 계절마다 색을 다시 입고, 각종 정보를 건물의 내·외부에서 볼 수 있어 창문 하나하나가 커다란 전광판 역할을 한다. 또, 내 SPACE에 온 사람들이 찍은 사진을 직접 창에 띄울 수 있는 이벤트성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