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이기주의는 생태계를 파괴해 왔고, 파괴하고 있고, 계속 되고 있다. 인과 응보. 인간의 이기주의의 생태계 파괴로 인한 결과로 지구 온난화 현상이 발생
하게 됐으며, 지구 온난화 현상은 이상 기온을 가져오고 심각한 자연 재해를 가져왔다. 위협. 인간의 이기주의의 생태계 파괴가 가져온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간은 자연으로 부터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 예기치 못한 시점에 닥칠지도 모르는 대자연재해를 극복하기 위한 주거 공간의 계획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여러 형태로 일어나는 자연 재해의 파괴력은 인간의 상상을 초월한다.
그런 재해에서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사람은 순간적인 판단으로 ‘안전하다’ 생각하는 곳으로 도피하지만, 재해의 힘에 의해 도피한 곳의 가구들을 통해 예상치 못한 죽음을 맞이하고, 일반적인 주거 공간은 재해를 맞이하면 자연의 힘을 이겨내지 못하고 파괴되고 만다. 그러한 파괴는 그 곳에 있는 사람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상 생활을 누리지만, 큰 재해가 일어나도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해본다. 가구와 건물의 붕괴로 부터 벗어나 미리 정해진 부분으로 나뉜 공간과 파티션은 재해로부터 인간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길 바란다.
[대자연에 대비하는 재생 주거공간]
지구 온난화의 피해를 대비하는 시스템이 부족하다. 대비책의 하나로 재해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주거공간을 제시해 본다. 재생 주거 공간이란 재해의 영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그 영향으로 떨어져 나간 공간에서 의식주의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이를 통해 잘려 나간 부분에서 원래 몸으로 돌아가는 불가사리를 MOTIVE로 삼아 재난이 발생시, 그 재해 기준에 맞게 공간이 분리되고 변화하는 시스템을 계획할 것이다.
“Regeneration Feedback”는 기본 의식주 기능을 평상시처럼 사용하고 경보, 주의, 강도에 따라 공간에서 구급기능, 탈출기능, 통신기능 등을 도입하고 심리적인 차원에서 개인의 프라이버시 유지, 안정감과 평안함을 유지 극복할 수 있는 기능적 장기 주거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